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19권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9 - 5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죽음의 문제는 삶의 문제와 상관성을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죽음에 대하여 화제로 삼는 것을 금기시해왔다. 보다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죽음 대비교육은 중요한 일이다. 특히 미래의 삶을 대비해 가는 청소년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죽음 대비교육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를 위해 조사한 바로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이나 종교교육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죽음 대비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죽음 대비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는 죽음 현장에 참여하거나 임종이나 시신을 보는 일도 차단되었다. 죽음대비 교육이 삶을 위한 교육이라면, 청소년들에게 죽음대비 교육은 절실하게 요구된다. 청소년들에게 바른 생사관, 죽음에 직면한 사람을 돕는 교육, 생명의 소중함과 자살 예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그들의 인생관과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죽음대비 교육을 위해서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도덕이나 윤리, 그리고 종립학교에서 교재로 택하고 있는 종교 과목에서 죽음에 대한 대비교육을 다루어야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죽음에 대한 의식을 조사해서 바람직한 죽음 대비 종교교육의 구조와 방향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