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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43 - 17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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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 사회에 이어 지식기반사회로 전개되는 지식기반경제 시대에 있어서 새로움과 적절성의 요소를 융합한 퓨전형 경제교육방법을 모색하였다. 창의성이 극도로 요구되는 시대에 있어서 학제간(interdisciplinary) 융합을 통한 경제교육은 제도와 관습, 문헌과 구전, 사실과 작품 등을 유기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새로움과 적절성의 두 요소를 모두 갖춘 창의적 방안이 될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 분석․검토한 동화를 이용한 경제교육, 민속놀이를 이용한 경제교육, 속담을 이용한 경제교육, 민요를 이용한 경제교육, 영어 동요를 이용한 경제교육, 역사를 이용한 경제교육은 모두 체험, 생활, 재미, 놀이, 흥미적인 요소를 내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경제교육에서 ‘어렵다, 재미없다, 딱딱하다, 현실과 괴리되어있다…’ 등으로 비판 받는 부문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응할 수가 있다. 더욱이 본 경제교육방법은 세분된 전공분야에 따라 한정된 관심사를 개별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복합적인 현상에 대해 다면적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물론, 전통과 문화 및 학제간 조화를 모색함으로써 창의성 교육, 생활경제교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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