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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오미영 (신라대)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3 - 9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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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애국심, 소비자 자민족중심성향, 원산지이미지, 상품에 대한 태도, 그리고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특정 국가와의 경쟁관계에 대한 인식에 따라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달라지는 지를 점검하고자 하였다.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이용하여 이를 검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모델은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를 충족시킴으로써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된 모델에 의하면, 애국심은 소비자 자민족중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산지이미지는 상품에 대한 태도에 그리고 상품에 대한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애국심과 소비자 자민족중심성향은 원산지이미지와 상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제시된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특정 국가와의 경쟁관계에 대한 인식에 따라 살펴본 결과, 경쟁관계를 낮게 인식한 집단과 높게 인식한 집단 간에는 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가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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