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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대천 (인하대학교) 김상훈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89 - 3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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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는 이 단면은 남녀 간의 역할 차이를사회적 관점에서 바라보았는데 예를 들면 여성운동에 대한 시각이라든지, 여성의 경쟁력, 남녀차별의 문제, 교육과 취업의 기회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함으로서 보다 포괄적인 관점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다루고 있다. 11항목은 Hofstede 자신의 설문조사결과는 물론 여성학, 사회학, 심리학, 마케팅, 경영학, 인류학 등 여성연구와 관련되는 광범위한 관련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하여 추출되었다. 앞서 지적한 Arnot의 ‘여성자율’ 척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여성누드광고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항목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연구가설여성누드광고의 윤리성,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결과와 여성역할성향 변인의 영향력에 대한 앞장의 논의를 토대로 하여 다음의 6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강한 여성누드광고는 약한 여성누드광고에 비하여 윤리성 평가가 낮을 것이다. 가설2: 여성누드광고의 윤리성 평가는 여성이 남성보다 낮을 것이다.가설3: 여성누드광고에 대한 태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부정적일 것이다. 가설4: 여성역할성향은 여성누드광고의 윤리성 평가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여성역할성향은 여성누드광고에 대한 태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여성누드광고의 누드의 정도(강 vs. 약)와 여성역할성향 간에는 상호작용이 일어날 것이다. 즉 여성역할성향이 높은 소비자는 낮은 소비자에 비하여 강한 누드광고에 대하여 더 부정적 태도를 보일 것이며 여성역할성향이 낮은 소비자는 높은 소비자에 비하여 강한 누드광고에 대하여 더 긍정적 태도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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