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정길 (Justus-Liebig-Univ. Giessen Germany)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9 - 1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부버의 대화교육학은 대화철학과 연속 상에 있는가? 본고는 마틴부버의 대화철학이 대화교육학과 맺는 관련 또는 대화교육학에 대해 갖는 의미에 관한 연구이다. 즉 부버의 대화철학이 대화교육학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확인되는 이론적 가능성과 제한점을 탐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부버의 대화교육학은 부버 이전 교육학의 주체중심적 제 경향을 관계중심으로 근본적으로 전환시키는 사상사적 계기가 된다. 그러나 그의 대화철학이 채택하는 관계성사이성의 종교적 환원 혹은 논리적 비약이라는 방법론은 대화교육학과는 화해가 쉽지 않다. 특히 부버의 교육관계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포용이론에서 우리는 부버 자신이 밝히고 있는 대화철학의 대화교육학적 전환의 한계와 마주하게 된다. 이러한 한계를 교육학적으로 어떻게 해석해 낼 것인가는 부버의 철학이 오늘날의 교육학에 부여하는 이론적 과제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