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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성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95 - 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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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따라 많은 나라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을 통한 개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직업교육훈련체제의 개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호주는 일찍이 이러한 개혁 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직업교육훈련 강국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우리 나라의 직업교육훈련체제 개혁에 호주의 성공적인 사례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먼저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체제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아울러 최근에 호주의 직업교육훈련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짚어보고,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호주의 대응 노력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주로 직업교육훈련체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호주가 최근 20여 년 간 겪은 환경의 변화는 국제화, 노동시장의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호주는 직무능력중심으로 훈련 및 평가를 실시하고, 훈련 프로그램 전달을 유연성 있게 하였으며, 대학 비진학 청소년을 위하여 대체 경로를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훈련 패키지와 호주품질훈련체계의 개혁을 단행하였고, 훈련시장을 자유화하였으며, 신도제제도를 도입하였고, 호주자격체계의 개혁을 실시하였다.이상의 논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우리 나라의 직업교육훈련체제 개혁에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직업교육훈련체제의 구축은 정부가 주도하여 장기적 안목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산학연정의 긴밀한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직업교육훈련체제의 실효성 있는 작동을 위하여 자격제도와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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