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동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 여러 나라는 자국의 여건을 고려하여 끊임없이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나름대로 미래 사회에 대처하고 있다. 특히 초등교육을 포함하는 기초교육은 모든 교육의 기초로서 그 중요성에 비추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교육개혁에 대한 교육학적 의미와 성격을 재고(再考)하고, 한국 초등교육개혁의 기본 전제와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기본적인 교육개혁의 성공 요건을 통하여 한국 초등교육개혁의 기본 전제를 교육개혁의 본질 및 일관성 유지, 초등교육본질에 대한 고려, 진정한 현장중심의 교육개혁, 초등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로 제시하고 있으며, 한국 초등교육개혁이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기본 과제를 초등의무교육 본질의 유지 방향으로, 인성교육 및 안전교육의 강화 방향으로, 기초교육의 재인식 방향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초등학교 역할 강화의 방향으로, 교육자치제하의 교육청-교육대학-현장학교의 연계 강화 방향으로, 초등학교의 구조적 변화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