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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애 (삼성고른기회 장학재단)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33 - 1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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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형식․무형식 학습 인정은 전통적으로 교육소외계층으로 분류되던 사람들의 학습생활에 공적 가치를 부여하고, 형식교육체제와 비형식․무형식 교육체제를 연계하며, 이로써 학습자들이 교육과 일의 세계에서 이동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논리적으로 제시된다. 하지만 실제 세계 여러 국가들에서 정책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이상의 가능성들이 제한적으로 발현됨으로써 비판받고 있으며 논쟁의 여지를 남겨주고 있다. 이에 본 논의는 스코틀랜드와 프랑스에서 비형식․무형식 학습 인정체제가 가진 가능성을 되살리기 위해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 전략적 노력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관련 쟁점들을 명료화한다. 그리고 다양한 쟁점들에 대한 관점을 세우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학습 인정체제와 달리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비형식․무형식 학습’ 인정이라는 핵심 원칙에 집중해야 함을 지적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평가방식으로, ‘참여자 중심의 성장 모형(developmental model)’ 접근의 한 구체적인 형태로 학습생애사적 포트폴리오 방식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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