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광호 (인하대학교) 유창조 (동국대학교) 김수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9 - 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바타와 사용자간 자아동일시의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자아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바타를 자신의 실제적 이미지 또는 이상적 이미지와 일치시키는 방향으로 꾸미는 정도를 설정하였고 자아동일시는 다시 사이트 태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아바타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10대 소비자 36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아바타를 꾸미는 정도에 따라 실제적 및 이상적 이미지 일치 욕구와 자아동일시 정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 관계는 아바타를 꾸미는 정도가 높은 집단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바타를 꾸미는 정도가 높은 집단의 경우 실제적 자아일치와 이상적 자아일치 욕구가 높을수록 자아동일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동일시 수준이 높을수록 아바타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대한 태도와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