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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라 (전남대학교) 황덕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5 - 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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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 서비스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에게는 지식함양이라고 하는 본질적인 가치와 생산성 향상이라고 하는 부가적인 가치를 주며, 국가적으로는 국민들의 지식수준의 향상과 질서의식 고양을 통해 국민전체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켜 준다. 따라서 대학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은 대학 교육서비스를 직접 이용하는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전체 국가에게도 효용가치를 주는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의 4년제 국립대학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대학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을 평가하는 교육서비스가 ‘질 높은 교육의 제공’이라는 핵심적 서비스와 ‘행정과 시설’에 관한 부가적인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음을 파악하고 이를 포함한 척도를 개발하고 경험적 조사를 통해 이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어 각각 ‘교육’, ‘학습시설’, ‘행정’, ‘비용’으로 명명하였으며, 이 중 ‘교육’요인이 전체 변량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 있었다. 둘째, 상관분석 결과 구성된 척도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인정되었으며, 무작위추출법을 통해 반분된 표본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교차타당도가 인정되었다. 셋째, 회귀분석 결과, ‘교육’, ‘학습시설’, ‘행정’, ‘비용’ 요인에 대해 기여도가 비교적 높은 문항으로서 각각 4개, 3개, 3개, 2개의 문항들이 선택되었다. 또한 이러한 척도들의 내적일관성에 관한 신뢰도계수는 약 .77~.78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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