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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기화 (서울대학교) 여정성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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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지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척도에 관한 기존연구를 고려하여 경제적 책임 3항목, 사회공헌 활동 4항목, 환경보호 활동 3항목, 지역․문화사업 활동 3문항, 소비자 보호 활동 3항목으로 나누어 이에 대한 기업의 인식과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기업의 추측, 소비자의 인식과 기업의 인식에 대한 소비자의 추측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기업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과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Chaffe와 McLeod의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두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각 분야에 대한 중요도를 고려하는 기준은 두 집단 간에 유사하였으나 경제적 책임 활동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기업보다는 소비자의 인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지향성을 분석한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인식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으나 기업은 소비자의 인식에 대해 소비자는 기업의 인식에 대해 서로 낮게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지향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있어서 비용대비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과 소비자 상호 간에 오해의 폭을 좁히고 공동 지향점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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