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천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비트에서 시작되어 타일러에 의하여 계승된 교육과정에 관한 실제적 관심이 그 영역을 외향적으로 꾸준히 확장시켜 왔다면, 브루너나 피터즈가 취했던 이론적 관심은 교육과정을 내향적으로 심화시키는 데에 기여했다. 교육과정은 그것을 둘러싼 이러한 두 가지 상반된 관심으로 말미암아 일종의 긴장관계를 연출하게 된다.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운동은 성격상 이러한 두 가지 관심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시도로 간주될 수 있다. 오늘날 학문적 탐구 영역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그러한 해소의 노력에 힘입어 그것에 관한 외향적 확장을 추구하는 실제적 관심과 내향적 심화를 추구하는 이론적 관심이 서로를 부추기면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