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성, 전공계열, 성격, 학습양식, 수업선호가 지향하는 수업양식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업양식과 학습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모형과 세 개의 경쟁모형을 설정하였다. 교육대학생과 사범대학생 30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성격, 학습양식, 수업선호도, 수업양식을 측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과 두 개의 경쟁모형이 통계적으로 수용할만한 적합도를 보였으며, 간명성과 적합성을 만족하는 보다 단순화된 모형을 최종 모형으로 제안하였다. 모형의 검증을 통해 성, 전공계열, 성격, 학습양식, 수업선호가 지향하는 수업양식에 매개효과 및 직접 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예비교사들이 학습자로서 선호하는 수업방식은 지향하는 수업양식에 직접 영향을 주며, 성격과 학습양식은 선호하는 수업방식을 매개로 하여 지향하는 수업양식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성과 전공계열은 학습양식에 영향을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관여하나 영향력은 매우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모형들의 적합도 차이가 매우 근소하여 대안적 구조모형에 대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본 연구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