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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한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21 - 4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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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에서의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관한 초임 교사의 체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식에 의하여 연구한 교육과정 탐구 사례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서 초임 교사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고 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지 밝히고 둘째,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서 내러티브 탐구 방식의 적용과정과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은 경력 3년 이하의 초임교사 세 명이었으며 반성적 저널 쓰기와 대화, 이메일, 개방적 인터뷰의 방식으로 약 10개월간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야기 하기’와 ‘다시 이야기하기’를 통하여 현장 텍스트가 구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내러티브 패턴, 줄거리, 주제 등을 찾아내어 연구 텍스트가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임 교사들은 현장에 발령을 받으면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에 대한 이론과 현실적 괴리에 심한 갈등을 가지며 특히 다른 교과들과는 달리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에 매우 부담을 가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운영한다는 것은 자료, 시간, 능력의 부족과 환경적인 한계 등으로 아직까지 현장에 착근되지 않은 상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과 교육연구가 경험의 한 형태라고 볼 때, 본 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과정은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 연구의 중심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듀이의 지적처럼 객관주의적인 연구로 일반화된 원리를 찾기보다 내러티브 탐구를 통하여 교사가 현장에서 겪게 되는 경험의 의미를 밝히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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