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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7 - 1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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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수산물 브랜드 유통과정상에서 관계-체험 마케팅 홍보전략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농수산물 브랜드는 타 공산품의 브랜드는 달리 식료품을 중심으로 생산자, 공급자, 소비자간의 인간 관계를 형성함으로서 관계-체험 유통을 내포하게 된다. 이런 관계는 브랜드를 매개체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의해 창출, 유지, 관리된다. 즉, 사람-상품-사람 간에 관계적 체험은 유통마케팅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의 활성화는 효율적인 홍보전략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생산자가 출하한 농수산물 브랜드가 고객에게 선택되기까지 어떻게 고객들에게 감각적으로 체험되어 인지시킴으로써 구매 행동에 이르러 수익을 창출하고 나아가 경제, 사회,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관계-체험 마케팅 홍보전략을 살펴본다. 이런 홍보전략은 농수산물 브랜드의 본질적인 기능인 맛, 멋, 향기, 영양, 안전, 안심, 건강과 파생적인 기능인 브랜드의 이름, 로고, 슬로건, 이미지 및 지명도, 로열티, 이벤트 및 스폰서 등으로 고객에게 접촉되어 인지된다. 이런 일련의 관계 구축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지향하는 소비자중심의 홍보전략이다. 이런 유통환경 하에서 농수산물관련 생산자들이나 유통업체들은 농수산물브랜드를 매개체로 공중과의 선의 관계(goodwill-relations)를 유지하면 개인과 기업의 수익창출은 물론 총체적인 경제,사회,문화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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