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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을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09 - 1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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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자동차 부품공급기업들은 주로 완성차업체에 납품하는 협력업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 경우 자동차 부품공급기업들의 성과는 완성차업체에 의한 성과배분에 거의 의존하고 성과배분은 쌍방간의 단가협상에 달려 있다.거래비용의 관점에 따르면 모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에 거래특유성이 증가하여 거래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모기업은 거래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상대적으로 단가협상 등에서 우대할 가능성이 있고, 이 경우 거래특유성이 높은 협력업체는 협상에 대한 만족성, 협력성과 공유에 대한 적절성, 모기업과 협력업체간의 신뢰성 등과 같은 질적 성과평가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그 결과를 검정하였다.또한 거래비용이론에 따라 거래특유성이 높은 협력업체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우대한다면 그러한 협력업체들의 재무적 성과도 높게 나타난다고 판단하여 그 결과를 검정하였다.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거래비용관점에서 질적 성과평가는 협력업체들의 성과를 잘 나타내나, 재무적 성과평가는 협력업체들의 성과를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자동차 협력업체들의 성과평가에 있어서는 재무적 성과에 선행되는 질적, 비재무적 성과의 평가가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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