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수 (한양대학교) 윤충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51 - 1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소리바다」,「벅스뮤직」,「Napster」등과 MP3, P2P 등으로 상징되는 온라인 음악시장과 전통적인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관계에 대해 국내외에서 열띤 논쟁이 있었고, 현재 온라인 음악 관련 정책과 법제도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과연 온라인시장과 오프라인시장이 대체관계인지 보완관계인지를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밝히는데 있다. 실증분석 결과, 소비자의 무료 디지털음악에의 접근 가능성이 음반구매 감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무료 온라인 음악은 개인의 평균 음반구매량을 약 51% 감소시킨 것으로 추정되었고, 이는 지난 4년간 전체 음반시장의 매출액이 56% 줄어든 것과 잘 대비된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쟁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주는 동시에 온라인 음악시장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