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9 - 4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시각적 의사소통이 문화적 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문화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검토되었다. 이를 위하여 개인적 행위의 표현과 그 사회적 확장으로서의 의사소통의 차이에 대한 검토와 시각적 의사소통과 문자적 의사소통과의 비교를 통하여 시각적 의사소통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특별히 의사소통의 개념을 기호학적 관점을 수용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에 근거하여 시각문화의 교육적 관점에서 의사소통이라 의미의 단순전달이 아니라 의미의 생산과 교환이라는 구성적 특성이 강조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시각적 의사소통은 시각적으로 읽고 쓰는 시각적 문해력(visual literacy)를 포함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시각문화의 산물을 매개로 이해, 소통할 수 있는 구체적 의미의 실천과정에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 하겠다. 따라서 현행 미술교육이나 시각문화교육은 시각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문화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