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27 - 2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전문성은 절대적인 기준이나 자질로 정의될 수 없는 것으로 사회적이고 맥락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이에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미술을 가르침에 있어 요구되는 전문적 능력을 교사들의 언어와 경험을 중심으로 탐구하였다. 전문성에 관한 문헌들의 조사를 통하여 본 연구 주제가 내재적 본질에 관한 것이 아닌 사회학적 현상임을 고찰하였고, 우리나라 미술교육 연구에 있어 교사 전문성에 관한 문헌들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눠 개괄하였다. 본론에서는 일상적인 교수행위와 교사들의 의사결정이, 개인의 가치관뿐만 아니라 학교, 사회, 문화의 맥락적 요구들에 대한 교사의 해석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고, 교사의 관점에서 정의되어지는 미술 교사의 전문성을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평가’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이론적 지식과 현장적 경험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전문성에 관한 논점을 다각화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