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439 - 4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학교 미술활동에 대한 부적응 및 수동적 태도가 아동의 기질적 혹은 정서적 측면이 아닌 시지각의 어려움에 기인한다는 점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입증하고자 한 질적 연구에 해당된다. 특히 본 연구는 시지각 발달과 미술표현 능력과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선행 연구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미술 교육적 측면에서 이러한 시지각 발달을 검사해내는 도구로서 DTVPⅡ가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논점은 미술교육이 인지적, 정서적 및 신체 발달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고전적인 믿음에 따르는 것이지만, 미술표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을 토대로 이루어진 본 사례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활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되고 미술표현의 결과물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발전이 나타나게 된 것은 내담자의 향상된 시지각 능력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 2회에 걸쳐 실시된 DTVPⅡ 검사는 내담자의 시지각 능력과 미술활동에 대한 긍정적 변화에 신뢰할 만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이러한 점에서 시지각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한 미술교육활동은 반드시 그의 시지각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만일 아동의 시지각 발달 정도가 고려되지 못할 경우 그 아동은 미술활동에서 좌절하거나 수동적 참여를 보여 주고 말 것이다. 셋째, 그러므로 이러한 시지각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근거하여 체계적인 미술교육을 구성하기 위한 자료로서 DTVPⅡ 검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일반적인 아동의 발달 단계 중에서도 특히 초등 1․2 학년의 과정은 감각통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서 저학년에 대한 학교 미술교육은 이러한 감각 통합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