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79 - 2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명시하고 강조하여온 유아의 심미감 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예비 유아교사들은 4년제 정규대학에서 유아미술을 이수한 12명의 3학년 학생으로 이들이 생각하는 일반적 의미의 심미감과 학교교육에서 수업을 통해 경험하는 심미감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심미감에 대한 내적 이미지를 보다 편안하게 드러내는 방법으로 그림 표상, 단어 찾기, 개념도 그리기와 같은 표상활동이 소그룹으로 진행되었고 이어서 심층면담이 진행되었다. 예비 유아교사들은 심미감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로 우리에게 아름다운 느낌을 주고 감동을 일으키는 즐거운 마음이라고 설명하였으나 대학교육에서 예술교과를 통해 충분히 이러한 미적 감수성과 태도가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유아의 심미감 교육이 실천되는 현장에서 교사들이 미술활동과 심미감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함으로 인해 유아들의 미적감수성을 억압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비판적 시각도 함께 나타내며 대학의 교사양성과정에서부터 유아교사의 심미감 인식의 확장을 위한 예술교과목의 질적 강화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