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주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1.1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급에 배치된 학생을 일반학급에 통합시켜 지도하기 위해서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가 협력하여 지도하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통합교육과 협력교수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는 문헌연구로써 비교적 통합교육과 협력교수가 용이한 특수학급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통합교육과 협력교수는 타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의지에 의하여 그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단위학교에서 이뤄건야 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연구내용은 장애학생에 대한 통합교육의 연구 방향과 협력교수의 관계,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의 협력교수 성격, 그리고 특수학급 학생의 학습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교수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장애학생에 대한 통합교육의 방향을 협력교수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일반교육 교사와 특수교육 교사의 협력교수는 협력교수의 기본적인 성격과 구조 그리고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협력교수를 저해하는 요인을 밝히고, 그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