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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1.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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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조한 지적능력, 정서적 부적응, 열악한 환경 영향 등과 같은 두드러진 학습저해 요인이 드러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하여 일반 아동에게 실시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좀더 적응적으로 설계된 교육방법과 치료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특수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아동을 특별한 장애의 한 유형으로 진단하여 ‘학습장애’라는 진단명을 적용하고, 이에 해당되는 아동을 위하여 체계적인 조력체제가 다양하게 조직되고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학습장애를 포함하였고, 현재 각급 학교의 특수반이나 종합병원에서의 전문클리닉, 그리고 몇 명 상담기관을 중심으로 학습장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학습장애 아동의 발달과 교육을 바라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의 역사적 전개를 따라서 이론적 측면에서 전반적 흐름을 살펴보고, 학습장애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읽기장애를 읽기발달의 지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읽기장애 아동의 진단과 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BASA(Basic Academic Skill Assessment –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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