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주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의 협력교수가 어느 정도 수준에서 실행되고 있는 지를 밝히려는데 있다. 연구문제는 특수교육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협력교수의 실행수준을 밝히고, 교사가 소속된 생활권역 및 지역별 그리고 자격증 별 차이를 밝히려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교사는 의사소통이나 행동관리는 협력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과정이나 수업방법에 대한 협력은 낮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수도권과 지방의 교사를 비교한 결과, 수도권의 교사가 높은 수준에서 협력교수가 이루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자격증별에 따라 비교할 때, 특수교육 교사가 평가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지속적인 연수과정이 필요하며, 지방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교육여견의 조성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