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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복선 (나사렛대학교)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7 No.3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233 - 2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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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에게 필요한 관련서비스 영역을 결정하기 위한 공통적 이해의 기반을 구축하고 효율적으로 통합된 관련서비스 전달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1) 관련서비스와 관련된 제반 개념적 이해의 틀을 살펴보고, (2) 관련서비스 전달모형 중 대표적 통합모형을 체계적으로 검토해보고, (3) 관련서비스의 효율적 실제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1)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으로부터 최대한의 유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필수적 관련서비스 영역과 선택적 영역이 개별 장애아동의 장애조건에 따라 차별화되어 적용되어야 하며, (2) 특히 중요한 관련서비스의 기능적 역할은 교육적 실제 내에 기본 역할로서 고려되어야 하고, (3) 서비스 영역 간의 중복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의 능력이나 환경적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관련서비스 지원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4) 장애아동의 다각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협력적 서비스 전달모형이 가장 이상적 모형임이 증명되었다. 결론을 통하여, 협력적 모형의 정착을 위해서 실제적이고 정책적인 해결방안을 전문가 지원, 행정 지원 및 기술 지원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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