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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종례 (한국재활복지대학)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7 No.3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252 - 272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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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적인 과제수행요구를 피하기 위해, 또는 선호하는 물건이나 상황을 얻기 위하여 자해 및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자폐학생에게 의사소통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자해 및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의사소통행동 증가와 자해 및 공격적 행동 감소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 또 그 효과가 유지되는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H 정서장애특수학교 초등부 자폐학생 3명이며,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주 3회(14-24회기)에 30분씩 상황에 맞는 요구하기와 회피 및 거부하기의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를 실시한 결과 자폐학생의 의사소통행동이 증가되었고, 자해 및 공격적 행동이 감소되었으며 중재 종료 6주 후까지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으로 자폐아동이 학업적인 과제요구를 거부하거나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는 기능적 의사소통행동이 수업상황에서 나타내는 자해 및 공격적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하나의 바람직한 행동임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정서장애학교에서 자주 일어나는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한 하나의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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