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리리 (소운 신경정신과) 박현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9 No.2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56 - 17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가 초등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및 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청각장애연구, 2004, 제9권, 제2호, 156-170. 읽기장애 학생들의 읽기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읽기를 위한 교수와 더불어 이해를 돕기 위한 구조 및 형식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는 이야기 도식을 이용하여 이야기 구조를 직접 교수함으로써 읽기 전략을 가르치는 교수방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들에게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실시하여 읽기장애 학생들의 읽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및 듣기 이해력으로의 일반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게는 10회기동안 이야기 도식화 전략을 사용한 읽기 교수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전통적인 읽기 교수를 실시하였다. 교수 결과, 통제집단에 비해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의 읽기 이해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의 효과가 듣기 이해력으로까지 일반화되었다. 뿐만 아니라 향상된 읽기 이해력은 교수가 끝난 후에도 유지되었으며, 듣기 이해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