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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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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박소현 (충남대학교) 이희란 (혜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0 No.3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4 - 40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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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전 언어장애아동 평가 및 치료와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한국 치료교육현장에 적합한 학령전 언어장애아동 진단모델 개발에 필요한 요소 및 평가체계에 대해 연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언어치료기관(사설언어치료실, 병원, 복지관, 대학)에서 현재 학령전 언어장애아동 평가 및 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언어치료전문가 9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선발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내용을 질적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1)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진단, 2) 관련전문가간 협력을 통한 언어진단, 3) 환경을 고려한 언어진단. 본문에서 언어치료전문가들의 구체적인 인터뷰내용을 제시하였고, 현재 평가과정에서의 문제, 그에 대한 해결책 제시와 언어장애아동을 위한 바람직한 평가방법 및 내용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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