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나사렛대학교) 이수향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2 No.4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07 - 62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영유아 언어발달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크다. 장애영유아의 부모들은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큰 어려움을 보인다. 부모교육프로그램(It Takes Two to Talk)은 부모에게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을 익혀 아동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행동을 변화시키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방법: 언어발달지체로 진단된 영유아의 어머니 4명을 대상으로 총 7회기의 집단회기와 3회기의 개별회기가 실시되었다. 프로그램 전과 후에 아동-어머니 간의 상호작용을 녹화한 후 아동의 의사소통기능, 부모의 말, 아동에 대한 반응 및 전략 사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프로그램 후 아동 4명 중 3명은 의사소통기능의 빈도수 및 유형이 증가하였다. 프로그램 후 부모들은 상호작용적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에 대한 최적반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말을 분석한 결과, 그 복잡성과 양에 있어서 현저하게 감소하였다. 논의 및 결론: 부모교육프로그램은 대체로 아동의 의사소통기능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프로그램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제안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