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숙 (강릉영동대)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271 - 3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63명으로서 이를 투입집단 31명, 비투입 집단 32명으로 구분하였다. 투입 집단은 개발된 프로그램을 교육하였고, 비투입 집단은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일반적인 정서교육을 시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내용은 자기정서이해, 타인정서이해, 복합정서이해, 정서바꾸기, 정서숨기기 활동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프로그램은 주 3회 10주간 투입되었다. 프로그램의 투입 여부와 유아의 인지능력 수준에 따른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향상 정도를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램 투입 집단에서 비투입 집단 보다 자기정서이해, 타인정서이해, 정서바꾸기 반응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인지능력 수준에 따른 투입효과는 자기정서이해, 타인정서이해, 정서바꾸기 반응에서 인지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프로그램의 투입효과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