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25 - 1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전개하는 실제 과학 교수활동 중심의 과학교사교육을 통하여 예비교사들이 무엇을 배우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지에 대해서 심층 분석하여 효과적인 유아과학교사교육의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 면접과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저널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과학 교수활동을 전개하면서 처음으로 교사 역할을 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을 경험하면서 교수-학습 과정의 역동성에 대하여 인식하게 되었으며, 유아들의 흥미와 개인차에 대하여 직접 경험하여 알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은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도 함께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이 과학교사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