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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오 (경일대학교) 이상호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국제경영리뷰 국제경영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45 - 1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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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외직접투자기업의 공시일 전후의 주가반응을 통해 해외직접투자와 관련된 시장반응을 설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해외직접투자의 공시효과를 분석한 결과 첫째, 공시일의 평균초과수익률은 공시효과가 미미하지만, 누적초과수익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나타내었다. 이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시장투자자들의 반응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투자기회별 해외직접투자 공시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사전적 정보누출효과를 감안한 누적초과수익률의 값은 q가 1보다 작은 표본 기업의 경우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않은 반면, q가 1보다 큰 표본 기업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이는 투자기회가설과 대체로 일치하는 결과이다. 셋째, 잉여자금 보유수준별 공시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표본기업의 공시일의 공시효과는 잉여자금이 많은 기업이 다소 높지만 통계적으로 유의성은 없었다. 한편 누적초과수익률은 잉여자금이 많은 표본 기업의 경우 음의 초과수익률을 나타내고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않지만, 잉여자금이 적은 표본 기업의 경우 양의 초과수익률을 나타내어 잉여자금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obin's q 및 잉여자금으로 구분하여 해외직접투자 공시효과 차이를 다중비교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누적초과수익률이 높은 Tobin's q와 낮은 잉여자금의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공시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낮은Tobin's q와 높은 잉여자금의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오히려 음의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투자기회가설과 잉여자금가설을 모두 지지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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