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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玄鎭權 (한국조세연구원) 李恩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의 분석패널 한국경제의 분석 한국경제의 분석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1 - 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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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지출행위는 기본적으로 예산을 통해 이루어지나, 예산외(off-budget)를 통해서도 많이 이루어진다. 근본적인 이유는 예산외 지출은 정부지출로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국민들의 감시를 쉽게 회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예산외 지출행위에 대한 연구가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예산외 지출의 대표적인 형태로 공기업의 부채를 들 수 있다. 본 논문은 정부투자기관을 중심으로 공기업 부채의 구조를 살펴보였다. 원가에 미달하는 가격규제는 비효율성을 야기하고, 공사의 부채규모도 증가시킨다. 현재 우리나라 전기 도로 상수도 가격의 경우, 자금수지 비교법, 소비자물가지수 비교법, 국제비교를 통해 볼 때 원가에 미달되는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는 해당 공사의 부채규모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현재 공사의 부채규모는 자산규모에 비해 심각한 수준이 아니지만, 가격규제정책, 자금조달계획, 투자계획이 현재대로 지속될 경우에는 공사의 재무구조는 심각한 상태에 이를 것이며, 이는 곧 정부의 부담으로 전가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도로공사를 중심으로 공기업 부채문제를 평가한 결과, 현재는 별문제가 없으나 현재 계획된 투자계획이 실행되고, 현재의 가격정책과 자금조달정책이 지속된다면 향후 막대한 부채가 예상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정부부담으로 전가될 수밖에 없다. 공공재로서의 도로공급은 정부의 역할인 바, 공사의 부채증가는 결과적으로 예산외(off-budget)를 통한 정부지출행위의 한가지 예로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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