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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흥 (동신대학교) 현정환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21 - 1,031 (11page)
DOI
10.24284/JKOSUR.2021.12.9.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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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관련 연구에서 교량 구조물은 상부구조 및 하부구조에 사용하는 재료, 구조 형상, 그리고 시공법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교량받침도 다양한 종류의 소재가 개발되고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다. 현재 교량받침에 사용 중인 마찰재는 증가하는 차량 주행속도와 통행량 따른 교량받침의 누적 이동거리 및 동적거동 증가로 인한 마찰재 마모와 손상에 대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마찰재에 대한 높은 압축력과 내구성 및 안전성이 뛰어난 새로운 마찰재의 개발과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아미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EAP) 중판을 사용한 스페리컬 교량받침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기존의 폴리테트라 플루오로에틸렌 불소수지(PTFE)를 중판을 사용한 스페리컬 교량받침보다 소형화하여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형화된 폴리아미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PEAP) 중판을 사용한 스페리컬 교량받침의 주요 요소들의 최대 응력이 항복응력에 대하여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PAEP 중판을 사용한 스페리컬 교량받침 구조
3. 유한요소 해석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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