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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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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효성 (한국자동차연구원) 방우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광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71 - 478 (8page)
DOI
10.5762/KAIS.2022.23.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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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 이상의 부품을 체결하는 방법으로, 접착을 사용하는 방법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과 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 (GFRP)의 단일 겹침 조인트의 접착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샌딩 및 프라이머의 영향을 고찰하였다. 알루미늄과 GFRP의 표면을 샌딩할 때에는 각각 샌드 블라스트와 사포를 사용하였다. 알루미늄과 GFRP에 프라이머를 도포할 때에는 각각 폴리우레탄과 폴리에스터 프라이머를 사용하였다. 접착제로는 에폭시를 사용하였다. 인장시험 후 시편 표면에서 파괴 형태 (Failure Modes)를 관찰하였다. 대부분 시편에서는 접착파괴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알루미늄과 GFRP 양면을 샌딩하고 알루미늄에 프라이머를 도포한 시편에서는 응집파괴가 발생하였다. 이 경우 접착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프라이머 도포와 샌딩은 모두 접착강도를 향상시켰으나, 프라이머 도포보다 샌딩이 접착강도를 더 많이 향상시켰다. 또한 GFRP의 표면상태보다 알루미늄의 표면상태가 접착 강도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편 제작
3. 접착강도 평가를 위한 인장실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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