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홍주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09 - 617 (9page)
DOI
10.5762/KAIS.2022.23.1.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수준을 구분하고, 순서형 로짓모형(ordered logit model)을 이용하여 진로개발역량 잠재프로파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은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19년 진로교육 현황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대상 학생은 초등학생 7,501명이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이해와 사회성, 직업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와 준비도 등 4개 영역을 기준으로 진로개발역량 잠재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최고역량’, ‘고역량’, ‘보통역량’, ‘저역량’과 같이 4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집단별로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구분되는 만큼 각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차별화된 진로개발역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학교 및 개인특성에서는 학교규모, 지역, 성별, 교육포부수준, 부모와의 대화, 학습동기 및 학습태도 등이 진로개발역량에 유의하였다. 셋째, 학교 진로활동 측면에서는 학교의 진로활동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 경우 진로개발역량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외부 진로활동 경험도 진로개발역량의 차이를 만드는데 효과적이었는데, 따라서 지역사회, 지자체, 민간 등 외부 자원을 활용한 진로체험 활동, 멘토링에 대한 확대와 협력체제의 구축이 중요하다. 이후 보다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여 진로개발역량의 변화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