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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빈 (경북대학교) 정희영 (경북대학교) 이상훈 (경북대학교) 강태윤 (경북대학교) 김현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 - 2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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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시험은 시험대상 시스템의 작동조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그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마찰시험장치가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대기환경이나 온도조건을 고려할 경우, 진공 혹은 질소분위기를 조성한 챔버를 적용한 마찰시험기를 사용하기도 하고, 시험편을 가열하거나 냉각시켜 고온 혹은 저온 조건에서 시험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시험편에 가해지는 수직하중 역시 마찰 및 마모거동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인자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에 따라 적절한 수직 하중을 인가할 수 있는 마찰시험기의 선택이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에 상용화 되어있는 상당수의 마찰시험기는 수 mN에서 수백 N 범위의 수직하중을 인가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더 낮은 수준의 수직하중을 인가하기 위한 장치로는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y:AFM)을 일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AFM은 수 nN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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