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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준 (한국재료연구원) 김종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최시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허인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종국 (한국재료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3 - 11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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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내연기관 관련 부품의 경우 작동온도가 상온에서 최대 500 ℃ 환경하에서 Oil 기반의 유체연료 및 다양한 윤활제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특히, 시스템의 다운사이징에 따른 가혹 환경에 유연한 대처를 위해 DLC (Diamond-like Carbon) 코팅 등과 같은 저마찰·내구성 코팅의 표면소재도 함께 사용하고 있다.
최근, 환경규제 및 신재생 에너지 사용에 따라 사용 연료의 변화는 Oil 기반의 유체연료에서 수소연료, gas, LNG 및 암모니아 등으로 변화 추세에 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로 시스템에 적용되어야 할 요소부품 상 표면소재에 있어 저온, 고압 환경 등에 적합한 내구성 특성과 Oil 연료와 같이 윤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윤활특성이 함께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변화에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2812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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