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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현욱 (연세대학교) 이용우 (연세대학교) 장용훈 (연세대학교) 이선호 (일진글로벌)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17 - 118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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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차 브랜드의 탄소 절감 활동이 강화됨에 따라 차량 경량화를 위해 동일 제원 차량용 베어링의 부하 하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로 인하여 운행 중 돌발적인 충격하중이 높아져 발생하는 깊은 브리넬 압흔(Brinell Indentation)으로 인해 베어링 소음 및 파단 등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접촉 하중을 줄이는 형상적 설계 방법 및 항복강도를 향상한 소재를 적용하는 방법 등이 연구되고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형상적 설계 변경은 물리적 제원의 한계를 가지며, 소재의 항복강도 향상 또한 그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격에 대한 에너지 소산을 높여 오히려 표면 항복강도를 낮추고 표면 직하 항복강도를 높이는 침탄 질화를 통한 철의 상 변태(phase transformation)를 활용한 경사 소성 층(Plastic graded layer)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충격에 대한 영향을 상 변화, 잔류응력 변화, 반발계수 변화, 압흔 깊이 변화를 실험적으로 비교하였다. 시험 편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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