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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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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기현 (연세대학교) 장용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32 - 13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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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터빈 로터는 mono block으로 제작되고, Dovetail을 가공하여 Blade를 삽입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증기터빈 최종단의 증기는 습증기 상태여서, 응력부식균열이 발생할수 있는 환경이다. EPRI 기술보고서에 따르면 1969년 영국의 Hinckley point의 터빈 디스크에서 응력부식균열이 발생하여, 디스크가 파단되는 사고가 최초로 발생하였다. 미국내 가동중 원전 109개 호기 중 41개 호기에서 Dovetail 부위에서 결함이 발생되었으며, 초임계 화력 발전소 81개중 29개 호기에서 응력부식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 운영중인 화력발전소 터빈에서도 결함이 발생하고 있다. 블레이드 Dovetail 부위에서 결함이 발견되면 교체가 가능하지만, 터빈 로터 디스크 부위에서 결함이 발생하면 로터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간의 제작, 설치 등의 고비용과 장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디스크에 결함이 발견되면, 전체 블레이드 길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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