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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희영 (경북대학교) 이승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종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김현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1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9 - 19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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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처리(Friction Stir Processing : FSP)는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 FSW)을 기반으로 개발된 공정으로, FSW 공정과 동일한 가열 메커니즘과 기계적 변형을 통해 처리대상물질의 미세 구조 및 경도와 같은 재료 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된다. FSP는 FSW와 달리 두 재료를 접합하는 것이 아니라 교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열로 모재의 표면에 복합재를 형성하거나 조직구조를 변화시키는 기법이다. 상용 탄소강인 S45C 시편과 고망간 강 중 transformation induced plasticity(TRIP) 강인 17Mn 시편에 각각 FSP를 적용하고, FSP의 적용 여부에 따라 마찰 및 마모 특성에 나타나는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찰 시험은 Pin-on-reciprocator 타입의 마찰시험기에 지르코니^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28198');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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