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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준호 (한국해양대학교) 서동욱 (한국해양대학교) 이승효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표면공학회 한국표면공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2021년도 한국표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2 - 12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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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로 인한 피해가 환경, 경제, 사회, 산업 등 사회 전 부문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탄소 중립과 같은 기후 변화 적응 노력이 국가와 기업에 점차 요구되고 있다. 미국 에너지 관리청 보고에 따르면 운송 산업 부문은 2020년 미국 온실가스 총배출량의 36%를 차지하는 등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다. 저탄소 사회 변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환경친화적 수송기기의 개발 및 전환의 방법으로 소재의 경량화는 연비 향상 및 공해물질저감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과공정(Hypereutectic) Al-Si계 합금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경량화 재료로써 비강도, 내마모성, 재활용성뿐 아니라 높은 실리콘(Si) 함량으로(<12wt.%) 인해 흐름성이 매우 우수하여 자동차 및 항공우주 산업에 주조용 알루미늄 합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해당 합금은 염화물 환경에 노출될 경우 입계 부식(lntergranular Corrosion, IGC)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Al-Si계 합금의 내식성을 개선하기 위한 첨가 원소로써 마그네슘(Mg)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Mg 첨가 시 알루미늄 합금의 입계 내 Mg₂Si 금속간화합물(lntermetallic Phase, IMP)이 형성되고, 염화물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Mg이 Al의 희생 양극으로 작용함으로써 Al<SUP>3+</SUP>의 용출을 지연시켜 합금의 내식성을 증대시킨다. 한편, Mg 첨가에 의한 합금 조성 내 Mg/Si 비율 혹은 Mg+Si 함량은 재료의 미세구조를 변화시키고, 이러한 미세구조적 특성변화와 내식성 간의 상관관계는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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