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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국제학연구소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20권 제4호 2011 겨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5 - 10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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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2010년 4억 5,700만 명에 달했다. 중국은 이미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23.2%를 점유, 단일 국가로는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한 나라가 되었다. 중국의 온라인 산업도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중국 기업들이 온라인 검색과 쇼핑, 인스턴트 메신저, 포털(portal), SNS 등에서 다국적기업들을 제치고 중국 온라인 산업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한 점에 주목하였다. 특히 검색 부문의 바이두, 전자상거래의 타오바오, 메신저와 종합 포털의 텅쉰 QQ 세 기업이 중국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세 기업의 성장과정과 경영추이를 분석하였고, 각 기업 사업 모델을 도식화하여 주요 특징과 차별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중국 현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각 기업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차별화 요인을 평가하였다. 문헌조사와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바이두와 타오바오, 텅쉰은 온라인 공간에서 규모의 경제와 운영의 효율성을 통한 서비스 원가절감 및 현지화된 서비스 제공의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저원가와 품질 차별화의 본원적 사업전략에 내재된 전략적 교환관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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