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채덕호 (대우건설)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창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21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03 - 10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도시 광역철도 급행화를 위해서는 기존 열차의 운행차단 없이 기존 본선 터널구간의 개량을 통한 대피선 설치 등 시설 개량이 필요하다. 시설개량을 위한 터널 확폭 시 기존 터널 라이닝 배면에 대한 지반조사는 필수적으로 검토해야하며, 운행중인 본선 터널구간에서 시추조사 등 추가적인 지반조사로 인한 기존 구조물의 파손 및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탐사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베드에서 진행하는 확폭 터널이나 분기구간에 대한 지질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Side TSP 시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