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방승우 (현대위아) 장인혁 (현대위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 - 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WD(4 Wheel Drive )시스템은 차량의 안정적 구동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다. 현재에는 기존 트럭, SUV차량에 주로 적용되던 4WD 시스템은 승용, 고성능차량, 전기차에도 적용됨으로써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의 기계식에서 벗어나 토크 분배의 제어가 가능한 전자식 시스템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전후 구동력 분배에는 e-PTU, 전자식 coupling(전륜 차량), Tranfer Case (후륜 차량)이 주로 사용되며 좌우 구동력 분배는 기존의 LSD(차동제한장치)를 개선한 전자식 LSD가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자식 4WD 시스템에 적용되는 유압 습식 클러치는 휠슬립에 의한 차량 이상상태를 방지함으로써 탈출성능, 선회성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 유압 습식 클러치의 개발단계에서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들이 존재하며 평가 방법에 대한 대표성과 신뢰성을 얻기위한 조건 선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그 조건 중에서도 Δrpm w 조건 선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평가 조건 인자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유압 습식 클러치의 이해
3. 클러치 특성 평가를 위한 Δrpm 조건 선정 평가
4. Δrpm 선정 조건 검증 평가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