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환 (한국자동차연구원) 정재연 (네오텍) 고영진 (한국자동차연구원) 노기한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45 - 75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에 환경오염, 도심 내 교통 정체로 인하여 효율적인 이동 수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초소형 전기차는 이에 부합하는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자동차는 구동플랫폼은 표준화하고 각 차종에 맞게 상부를 바꾸는 모듈화 구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초소형 전기차는 더욱 경제성을 갖추어야 하므로 공용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초소형 전기차 공용 플랫폼을 개발함에 있어서 안전성과 경제성을 갖춘 프레임 제조 방식을 비교하고 초소형 전기차에 최적화된 설계방식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플랫폼은 온더바디 타입의 차체를 적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일반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 강성 설계법을 적용하였고 유한 요소 해석 결과 동등한 수준의 강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체 차량충돌 시험을 실시하여 강성을 평가해 본 결과 해석을 통해 확인한 설계 수치와 시제품의 실험 결과가 유사한 것을 확인하여 모노코크 방식의 차제 설계법도 초소형 전기차 프레임으로 유효함을 해석과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강성 설계 프로세스
3. 구조 해석
3. 시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