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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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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진 (서울대학교) 이민우 (서울대학교) 정교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83 - 290 (8page)
DOI
10.7840/kics.2022.47.2.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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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흐름을 예측하는 것은 현대 도시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며, 이에 교통 흐름의 예측을 위하여 다양한 모델들이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교통 흐름을 예측하는 문제는 시간적인 특성과 공간적인 특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에 해결하기에 복잡한 문제이다. 최근 들어서는 시계열 구조와 그래프 구조를 같이 활용하는 뉴럴 네트워크 모델들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전의 많은 연구들은 짧은 시간의 예측을 주로 다루었고, 긴 시간의 교통 흐름을 예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개선하여 짧은 시간 뿐만 아니라 긴 시간의 예측 성능을 같이 고려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dilated causal convolution 구조와 attention 구조를 결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교통 흐름 예측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모델이 이전의 dilated causal convolution-based models 및 attention model과 비교하여 짧은 시간 및 긴 시간의 예측에서 모두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문제
Ⅳ. 모델
Ⅴ. 실험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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