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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일 (항공안전기술원) 한정호 (항공안전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6 - 53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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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로 인해 국가 간의 여행이 제한되면서 항공 산업은 급격하게 위축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행 수요의 증가로 인해 저비용항공사가 흑자로 전환되는 시점에 COVID-19가 발생하여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항공사들은 현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요하지 않은 정비 작업은 연기하고 최소한의 필수 정비 인력만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MRO 산업이 급격히 위축되어 버렸다. COVID-19의 영향으로 항공 산업과 MRO가 정상적으로 회복되기에는 2∼3년이 소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COVID-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는 각 나라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나 우선 국내선 위주의 단거리 여행이 회복될 것이고 점차적으로 장거리 여행이 증가될 것이다. 이것은 향후 몇 년간 단일통로(Narrow body) 비행기 중심의 항공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며, MRO 시장 또한 단일통로 비행기의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이다. 항공사들은 비용 감소를 위하여 드론, 블록체인,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하는 MRO 기술 및 업무환경 변화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정비 인력은 향후 MRO의 회복과 정년으로 퇴직하는 인력을 고려하면 부족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리나라의 저비용 항공사(LCC)들은 비용이 저렴한 해외 MRO 업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선 노선에서 수익 창출이 크기 때문에 국내 항공사들은 앞으로 2∼3년간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정상적으로 회복된다고 하여도 단일통로 비행기의 정비를 수행하기 위한 해외 MRO 업체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단일통로 비행기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MRO 시설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비용항공사들은 국내의 MRO 업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COVID-19와 MRO 환경 변화
Ⅲ. 결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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