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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92 - 59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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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시스템은 친환경적으로 인식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접촉면에서 미세마모 입자를 발생시키고 있다. 특히, 휠-레일 접촉은 지하철 미세먼지의 가장 주된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아주 드물다. 나노입자는 인체에 쉽게 호흡을 통해 침투하고 혈관을 통해 인체 장기에 쌓여 다양한 질병을 일으킨다. 이러한 나노 입자들은 열차 주행 시 피스톤 효과에 의해 터널에서 터널로, 터널에서 역사로 쉽게 이동하여 이용자들의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러한 마모를 통해 발생하는 나노입자 저감 연구는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win-disk 시험기를 활용하여 휠-레일 접촉 미세마모 입자 발생 모사시험을 통해 나노입자 발생 저감 방법에 대한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40908');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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