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창희 (동아대학교) 염정국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0 - 11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Objective: 기존 유압식 커플링 볼트와 슬리브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볼트 및 슬리브의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고, 나아가 볼트 나사산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절삭가공 나사를 대체하는 전조가공 공정 설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Background: 유압식 커플링 볼트는 선박의 엔진 및 추진축 등의 플랜지 결합에 중요한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체결 및 분해 과정에서 볼트 고착 및 부품 파손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볼트 및 슬리브의 구조적 안전성에 관한 연구와 볼트 나사부의 전조가공 공정 설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Method: 먼저 커플링 볼트 체결 시 가장 큰 하중이 걸리는 2차 체결하중 계산을 위해 최대 허용하중, 응력집중계수 및 안전율을 고려하였고, 1차 체결하중은 후벽 실린더 이론을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그리고 볼트 및 슬리브의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체결공정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전조가공 공정 설계를 위해 금형의 압입량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고 압입량에 따른 나사산 형상 충진율 및 전조성형 하중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Results: 해석을 수행하여 1차 체결하중이 증가할수록 접촉압력과 응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고, 2차 체결 시 볼트가 축 방향으로 신장되어 직경이 감소함으로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